부동급수전의 원리와 문제점
부동급수전 (이하:부동전)은 주택이나 상가, 공원 등 급수를 필요로 하는 여러 장소에서 사용됩니다. 겨울철 동파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제품이며 퇴수구를 여닫는 부동전 밸브와 끝에서 물을 흐르고 멈추게 하는 수도꼭지 두 개의 손잡이가 상단에 있습니다. 동절기에 부동전 밸브는 잠그고 수도꼭지를 열면, 두 번째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지표면 윗부분의 물이 아래의 퇴수구멍으로 퇴수가 되면서부동전 내에 얼게 될 물 자체가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부동전은 왜 고장이 잦을까?
부동전 자체는 제품 자체의 요인 또는 외부 환경의 변화로 인해 고장이 나거나 교체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부동전은 제품 내부에 수밀용 고무패킹이 사용됩니다. 이 수밀용 고무패킹은 재질 특성상 오랜기간(여러 해) 사용 시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제품 설치시 퇴수부 근처에는 원활한 퇴수와 흙탕물의 역류현상 방지를 위해 반드시 자갈과 모래로 시공이 이루어 져야 하지만, 이 부분을 간과하고 대충 흙으로 채우는 경우 오염된 물이 제품내부로 역류하면서 흙알갱이 등이 수밀용 패킹 틈에 끼게 됩니다.
3. 제품이 설치된 주변의 외부공사(상수도관의 보수 또는 교체 등)로 인해 환경이 변하면서 모래 알갱이나 기타 이물질이 수밀용 패킹의 틈에 끼어 패킹을 상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절기 밸브를 잠글시 잔존물이 퇴수되는 장면.)
※이렇게 고무패킹이 손상되면 퇴수구를 막는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끊임없이 누수될 수 있습니다. (수도요금 과다청구, 주변 지반 악영향)
뿐만이 아닙니다.
일반 시중에 흔히 유통되는 부동전의 경우 제품 특성상 상부 손잡이의 회전력이 지하로 전달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힘이 오랜 시간에 걸쳐 수도관 연결부로 전달이 되면 연결부위가 풀려 마찬가지로 누수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동전 고장시 초래되는 문제점
누수로 인한 문제 외에도, 제품이 고장나면 땅을 새로 파서 재공사를 해야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더욱이 부동전 주위로 콘크리트작업이외에 비싼 타일등을 시공하였다면 이 모든 부분이 추가 비용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미래산업은 세 가지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1. 제품 표면에 리브를 주어 상부 회전력이 지하로 전달되지 않도록 설계한 부동급수전
2. 제품 고장시에도 손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사전에 대비하는 부동전 교환대
3. 퇴수방식을 아예 제외하고 보온방식을 채택한 무동파 급수전
각각의 제품이름을 클릭하면 제품상세 정보가 기재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